홈택스 소득세 신고 :: 반가운소식
반응형

저는 가을을 참 좋아해요. 그래서 요즘 같은 날씨도 참 좋아한답니다. 적당히 덥고 적당히 선선하고 극단적인 여름과 겨울은 정말 견딜 수 없게 싫어요. 이제 시골에 내려갈 준비를 하느라고 KTX 예약을 해야하는데 다들 같은 마음으로 시골을 내려가는지 연이어서 4식구가 함께 앉을 수 있는 자리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올해 가족들끼리 강제 이산가족처럼 따로 앉아서 갑니다! 이번에 샴푸를 바꿨는데 향이 너무 좋아서 하루종일 기분이 좋아요. 샴푸향이 정말 오래 지속되더라구요. 향도 은은하니 너무 좋고 머리 흔들 때마다 샴푸향이 나서 너무 행복해요.

그러면 홈택스 소득세 신고 대해서 생각해 볼까 합니다.

회사에 다니는 경우에는 세금을 원천징수자에게 떼고 나서 그 금액을 합해 다음달 10일 이내까지 신고를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근로소득세는 어떻게 계산을 하는 것일까요? 일상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식비로 들어가는 비과세 비용을 제외하고 자신이 받는 총급여의 세액에서 근로소득공제의 차액이 근로소득금액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여기서 일상에서 받는 각종 소득공제를 뺀 값이 과세표준이 되며 각 과세에 맞게 세율을 매기면 근로소득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소득세 신고 관련하여 근로소득자 중에서도 한 푼도 내지 않는 근로소득세 면세자의 비중이 높다고 해요. 근로소득세 부과 과정에서 여러 항목의 비용이 공제되게 되는데 이 항목과 공제액 비중이 늘어나면서 실제로 절반에 가까운 근로소득자들이 세금을 내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근로소득세 계산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근로소득세율로 계산할 수 있는데요. 일 년 동안 지급받은 총 급여에서 4대 보험 납부액, 인적 공제, 신용카드 공제액 등을 공제하게 되면 종합소득 과세표준이 나오게 돼요.

근로소득에 대한 정확한 세금은 연간 근로소득을 합쳐서 각종 세제혜택에 해당하는 소득공제 등을 반영한 다음에 세율을 곱해서 결정세액을 산정하게 됩니다. 여기서 간이세액의 12개월 분의 합계가 결정세액보다 많은 사람의 경우 세금을 환급해주게 되고, 반대로 간이세액이 덜 납부된 경우라면 추징 당하게 됩니다. 근로소득세 계산법은 쉽지 않기 때문에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조회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시 세액 추가납부와 같은 부담을 분산하기 위해 월 급여액 수준과 공제대상 부양가족 수에 따라 매월 원천징수해야하는 세액을 정한 것이 표로 나와있어 내 월급 기준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근로소득 세금을 미리 계산해볼 때 이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홈텍스에서 제공하는 세액표를 참고해서 근로소득세 계산 방법을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자신이 받는 월급여액을 기준으로 어느 정도의 세금을 내게 되는지 미리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추후 정책에 따라 세율이 변경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점도 참고하시기를 바라고요. 홈택스에서 갑근세 계산기를 이용하게 되면 간편하게 계산 가능하기도 합니다. 2020 갑근세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미리 계산해보고 세금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근로소득세는 직장에서 일한 대가로 받는 월급이나 시급, 일당 등 급여에 매겨지는 세금을 뜻합니다. 단순하게 계산을 하는 방법은 매월 얼마의 세금을 떼어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적인 세금과는 전혀 관련이 없기 때문에 소용이 없습니다. 실제 세금을 정확한 금액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연말정산을 하고 난 뒤에나 가능하기 때문인데, 연말정산을 하기 전 어느 정도는 세금이 공제가 될지 미리 파악할 수는 있습니다.

홈택스 소득세 신고 외에도 근로자가 받는 월급은 근로소득세후 금액이기 때문에 따로 납부하러갈 필요가 없죠. 근로자들은 간이세액표에 따른 세액 비율을 통해서 연말정산 신청을 할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연말정산에 제대로 된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자신의 산출기준을 똑바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전과 달라진 점은 공제액의 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월급의 한도가 없었는데요. 이제는 2천만원의 한도가 생겼습니다. 그렇기에 월 급여 3천만원 초과 근로자는 개정된 세액 산출 기준을 통하여 공제률을 계산하여야 합니다.

다음 연도의 2월분에 해당하는 근로소득세나 퇴직자가 퇴직하는 그 달에 근로에 관한 소득을 지급해야 하는 경우에는 매년 연말에 정산할 수 있는 연말정산을 이용해 낼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자들은 연말정산을 하기 위해서 근로소득자의 소득 혹은 세액공제신고서를 반드시 제출해야하니 꼭 참고해주세요. 또한, 앞서 설명드린 일용근로자의 근로를 하므로써 얻었던 소득에 관한 세는 우너천징수에 의해서 과세가 결정되니 자신에게 해당이 되는지 안되는지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로소득에 관한 세에 대해서 더 잘 알아보고 건강하게 일하시길 바랍니다.

홈택스 소득세 신고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보람찬 하루 되세요.